전쟁역사

45년세월이 지나도 끌려간 숫자 몰라 =부끄러운 역사라도 再照明해야=④희생자數
일본정부공식발표,군인.군속희생자 24만명
희생자유가족들,"1백만명은 된다"주장해
日,5월에 징용.징집자명단 소재파악밝혀

(서울=聯合)金溶洙기자=일제강제연행의 실상이 얼마만큼 은폐돼왔는 가는 해방후 45년이라는 적잖은 세월이 흘렀음에도 희생자수는 고사하고 도대체 몇명이 끌려갔는지 조차 밝혀지지 않고 있는데서 잘 알수 있다.

강제연행의 실상이 이처럼 베일속에 가려져 있는데는 최근 일본정부의 주장대로 전후 이에관한 자료가 유실 또는 폐기됐을 가능성도 부인할 수 없지만 그보다는 일본측이 철저한 은폐와 함구로 일관해 왔기 때문이라는게 대체적인 지적이다.

강제연행에 관한 기록이나 자료는 종전직후 내무차관의 통첩에 따라 극비긴급명령서가 하달돼 폐기처분됨으로써 역사의 기록속에서 적어도'공식적'으로는 말살됐다는 것이 통설로 돼있다.

그러나 강제연행 실상에 관한한 몇가지 분명한 것은 일본이 한때"강제연행은 없었다"고 강변,물의를 빚었을만큼 실상공개문제가 대두될때마다 자료유실등을 내세워 발뺌과 외면으로 버텨왔으며 일본각지에 산재돼있는 무연고유해와 조선인학살등 과거의 만행사실에 대해서는 아예 무응답과 무반응으로 일관해 왔다는 점이다.

또하나 부인할 수없는 사실은 일본측의 이같은 은폐와 함구와 더불어 한국정부등 국내에서도 강제연행의 실상을 파헤치려는 노력은 전무하다시피했으며 결국 이같은 무관심과 불감증이 오늘날 일본이 보여주고 있는 비인도적 처사와 파렴치를 스스로 불러들이는 결과가 될수도 있었다는 것이다.

한일양국이 함께 그려온 은폐와 망각의 쌍곡선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 가는 일제강제연행의 비극을 같이 겪었으면서도 그 전후처리에 있어서는 우리와 대조적이었던 중국인들의 경우를 보면 쉽게 알수있다.

일제만행의 피해면에서나 희생면에서 우리와 비교도 안되는 처지에 있었던 중국인 강제연행자의 경우 이미 오래전에 실태조사가 착수돼 연행자명부는 물론 사망자명단등에 관한 파악이 충실히 돼있으며 유해 발굴작업까지 이루어졌다는 게 강제연행문제를 추적해온 현지교포들의 부러움섞인 지적이다.

이와 관련,중국인강제연행전문가인 다나카 히로시교수(田中宏.일본愛知縣立대)는 "전후 전승국의 위치에 있었던 중국인에 대해서는 신중을 기해 조사를 실시했던 일본이 유독 조선인 강제연행명부만 보관하고 있지 않다는 설명은 설득력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결국 조선인강제연행의 실상은 그동안 문제제기조차없이 마냥 방치돼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런 점에서 지난 5월 盧대통령의 방일을 계기로 비록 외교적 제스처로 그칠지 몰라도 일본정부가 조선인징용 징병자명부의 소재조사에 착수키로 했다는 발표는 해방후 45년만에 처음있는 성의표시로 많은 기대를 갖게 해주고 있다.

현재 강제연행의 실상에 대해서는 군인,군속,노무자,정신대등 각종형태로 끌려간 조선인들의 정확한 숫자는 물론 이중 몇명이 희생됐는지,그리고 심지어 이에관한 명부등 기록이 존재하는지 조차도 확인되지 않을만큼 그 어느하나도 명확히 밝혀진 것이 없다.

다만 극소수 재일교포들의 끈질긴 추적과 일본인 학자들의 조사에 의해 징집자수등 실상의 일부가 밝혀지고는 있으나 이역시 일본정부의 공식확인을 거치지 않은 비공식자료를 단편적으로 입수,짜맞춘 것이어서 정확도에 문제가 있다.

이들의 노력으로 그동안 드러난 실상을 보면 우선 일본으로 연행된 노무자의 경우만 1백12만8천32명(제85.86회제국의회설명자료)에 이르고 있으며 군인은 육군18만6천9백80명,해군 2만2천9백99명등 20만9천2백79명,군수공장,비행장,포로감시요원등이른바 군속 15만4천9백7명(후생성원호국자료)등 모두 36만4천1백86명의 조선인들이 군인,군속 신분으로 태평양전쟁에 끌려간 것으로 돼있다.

또 모집,관알선,근로보국대등의 허울좋은 형식을 빌어 한반도내에 강제동원된 노무자는 39-45년기간중 4백80만명(대장성발행.일본인해외활동에 관한 역사적조사.조선편)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숫자는 대부분 조선총독부가 매년 일본의회에 제출,심의를 받아온 제국의회설명자료,내무성,외무성,후생성,특고월보등 관할부처가 펴낸 백서등에서 제한적으로 확인된 것으로 85제국의회설명자료의 경우 남방으로 끌려간 군속만 45년한햇동안의 숫자가 누락된 채 총계란에 32만6천5백35명으로 적혀 있을 정도로 총체적인 숫자는 여전히 베일에 가려져있다.

강제연행실상가운데 가장 드러나지 않고 있는 부분은 희생자수로 군인군속은 물론 노무자,20만명이 끌려간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 정신대사망자 또는 행방불명자에 대해서는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사람이 전무한 실정이며 더욱이 사망자 명단의 경우 일본인 학자들조차도 접근을 하지 못하고 있다.

강제연행수와 관련,일본정부가 지금까지 밝힌 내용은 군인군속사망자 2만2천1백82명의 명단과 대만인 희생자보상과정에서 87년9월29일자 법무성관보를 통해 대만인과 한국인 군인군속희생자(전사.상자포함)가 각각 20만7천1백83명,24만2천명이라고 발표한 것이 고작이다.

이같은 발표는 그러나 40년현재 대만인구가 5백87만명이었던데 비해 한반도인구는 2천4백32만명이었는데다 식민통치의 피해가도 비교가 안될만큼 컸다는 점에서 도저히 납득할수 없는 것이다.

현재 강제연행으로 끌려간 조선인가운데 얼마나 많은 희생자가 생겼는지에 대해서는 태평양전쟁 한국인희생자유족회등 국내유족들이 남양군도에 동원된 군요원과정신대의 경우 생존자가 거의 없고 일본인 전몰자만 2백40만명에 이른다는 점등을 들어 최소한 1백만명은 사망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본정부의 철저한 자료공개 기피로 그 숫자를 가늠하기 어려운 형편이다.

단지 비공식적이긴 하나 우생성원호국이 펴낸'引揚원호의 기록'에 패전당시의 조선인 군인군속인원 36만4천1백86명중 24만2천3백41명이 귀환 또는 사망한 것으로 기록돼 있어 이자료를 근거로 할때 군요원가운데 최소한 12만명이 행방불명된 것을로 알수있다.

지난 70년대중반 태평양전쟁유족회 姜渭鍾회장(88년작고)이 후생성등 관계부처에서 육군17만8천,해군2만2천,징용 15만,정신대 9만명등 모두 44만명의 사망자수를 확인했던 것으로 알려져 이런 것들을 토대로 희생자규모를 일부나마 추측해 볼 수 있을 따름이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日각의,명부존재여부 조사공개키로 결정 戰後처음 한국인연행자 문제 反應주목

한국민,日정부의 솔직한 名簿공개회의

"어딘가 희생자명부방치돼있을것"확신

(도쿄=聯合)일본정부가 최근 강제징용,징병등으로 끌려간 한국인 명부의 소재를 조사키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해방후 45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은폐돼 왔던 일제의 한국인 강제연행 실상이 과연 밝혀질수 있을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본정부의 비인도적 처사와 한국정부의 무관심속에 철저히 외면,방치돼왔던 일제 징집 한국인 명부공개문제는 盧泰愚대통령의 방일을 앞두고 일제의 만행등에 대한 국내여론이 고조되면서 뒤늦게 외무부가 일본측에 징집명부의 전달을 요청하고 일본측이 지난달 29일 각의를 통해'명부의 존재여부를 빠른 시일내에 조사,결론을 내리기로'결정하면서 현안으로 부각됐다.

전후처리등 한일간 과거청산작업의 핵심사안이면서도 65년 한일회담이후 정치적 '배려'에 의해 줄곧 관심의 사각지대로 밀려나 있었던 강제징집문제는 이번에 한국정부가 명부전달을 공식 요청한 것도 이례적이지만 무엇보다도 일본측이 전후 처음으로'소재조사결정'이라는 반응을 보였다는 점에서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일본은 그동안 한국인의 강제연행문제를'강제가 아니다'고 강변,한때 물의를 빚을 만큼 실상에 관해 은폐와 함구로 일관해 왔으며 한국인 학살등 자신들이 저지른 만행의 흔적과 증거를 서둘러 인멸하려 애써왔다.

이때문에 6백여만명으로 추산되는 일제의 한국인 강제 인력수탈과 침략전쟁수행을 위해 총알받이로 끌려간 1백여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희생자의 실상이 거의 드러나지 않은채 지금까지 불행했던 한일 양국역사의 뒷장에 묻혀져 있었다.

일본의 패전이후 45년이 지난 지금까지 군인,군속,노무자.정신대등으로 끌려간 한국인의 정확한 수자는 물론 이중 몇명이 희생됐는지,이에관한 명부등 기록이 존재하는지 조차도 밝혀지지 않고 있다.

다만 몇몇 재일교포들의 끈질긴 추적과 일본인 학자들의 조사에 의해 희생자수자등 강제징집 실상의 일부가 비공식적으로 밝혀지긴 했으나 이역시 거의 모두가 단편적인 자료에 근거한 것으로 정확한 것이 되지 못한다.

현재 이들의 노력으로 드러난 실상을 보면 우선 일본으로 연행된 한국인 노무자수는 1백12만8천32명(제85,86회제국의회설명자료)에 이르고 있으며 육군 18만6천9백80,해군2만2천2백99명등 20만9천2백79명(45년8월현재.후생성 제2복원국조사)의 한국인이 군인 신분으로 태평양전쟁에 끌려간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또 군수공장,비행장,포로감시요원등 이른바 군속으로 동원된 사람은 14만5천1백10명이라고 85 제국의회 설명자료는 밝히고 있으며 모집,관알선,징용,근로보국대등의 허울좋은 형식을 빌어 한반도내에 강제동원된 노무자는 39-45년기간중 4백80만명(대장성발행 일본인 해외활동에 관한 역사적 조사,조선편)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수자는 대부분 제국의회설명자료를 비롯,내무성,외무성,특고월보등 관할부처가 갖고 있는 자료가운데 제한적으로 입수된 것을 짜맞춘 것으로 85제국의회 설명자료의 경우 남방으로 끌려간 군속만 32만6천5백35명으로 적혀있을 정도로 총체적인 수자는 여전히 베일에 가려져 있는 형편이다.

징집실상가운데 가장 은폐돼 있는 부분은 희생자 수로 일본후생성이 공개한 군인.군속사망자 2만2천1백82명외에 노무자,10만-20만명으로 추산되고 있는 정신대 사망자 또는 행방불명자에 대해서는 아무도 모르고 있는 형편이며 더욱이 사망자명단의 경우 일본인 학자들조차도 접근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관련,일부연구가들은 일본전역에 산재돼있는 한국인유해만 30만구에 이르고 있으며 최소한 20만명이 숨진것으로 공식확인되고 있는 오키나와전투중 마부니언덕 1곳의 전투에서만 한국인 2만명이 희생된 것을 비롯 남양군도를 비롯한 태평양전장에서 숨진 사람을 포함할 경우 희생자는 1백만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희생자수가 전혀 밝혀지지 않고 있는 것은 일본이 패전직후 내무성극비통첩을 통해 관련서류를 소각,폐기한데다 유해발굴등 최소한의 인도적 전후처리 마저 철저히 외면했기 때문이다.

각종 형태의 강제연행자 수에 관한 기록이 그나마 드러나게 된데는 조선총독부가 제국의회에 제출,심의를 받아온 설명자료중 일부가 동경 學習院동양문화연구소에 보관돼있는 것이 확인됨으로써 가능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때문에 일본정부가 盧대통령의 방일을 계기로 징집자명부의 소재를 조사하겠다고 나섰으나 과연 45년동안 은폐돼 온 징집의 실상이 제대로 밝혀질 것이라고 기대하는 한국인은 거의 없는 것 같다.

자국민희생자의 유해는 전후 일본정부가 직접 나서 남양군도의 바닷속까지 뒤져 찾아 냈으면서도 한국인의 경우 고작 2천3백28구의 유골만을 보관해 왔다는데서도 일본이 뒤늦게 징집명부를 공개,자신들의 잘못을 스스로 인정할리가 없을것이라는 게 국민의 시각이다.

또 징집명부가 공개될 경우 군인군속사망자가 2만2천1백82명이라는 발표가 축소됐다는게 명백하게 드러나는 것은 물론 희생자 유가족들에 대한 배상과 유해송환의 문제가 제기될 것이 명확하기 때문에 이를 겁내서라도 일본은 진상을 밝힐수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후생성자료에 따르면 2차대전중 일본인 전몰자수는 2백40만명이며 이가운데 수집된 유해는 1백15만 8천2백20구(76년현재)에 이르고 있다.

일본정부는 해외 자국민 전몰자에 대한 유골 수집작업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발효직후인 지난 52년부터 실시하기 시작했으며 필리핀,솔로몬제도,硫黃島등 2차대전 주요전적지를 중심으로 지금까지 모두 1백82차례에 걸쳐 유골조사 수집단을 파견,유골을 수거해 왔다.

국내유가족들은 일본의 이번 조사방침에 대해 결국 어느정도 하는 척 하다 관련자료가 남아 있지 않다고 발뺌을 하거나 지금까지 드러난 자료에 근거,형식적인 발표에 그칠 것이 뻔하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강제징용.징병문제를 연구해온 관계자들은 일본이 자료유실을 주장하고 있으나 어떤 형태로든 관련자료는 남아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그 근거로 중국의 경우 이미 자국민 연행자 수와 명부는 물론 사망자명단에 대한 조사가 충실하게 돼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중국인 강제연행문제 전문가인 다나카 히로시교수(田中宏.愛知縣立大)는"일본은 전승국의 위치에 있었던 중국에 대해서는 신중을 기해 조사를 실시했다"며"유독 한국인 강제연행 명부를 보관하지 않고 있다는 일본정부의 설명은 설득력이 없다"고 말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실제 후생성등 관계부처 소장 문서가운데는 지금까지 일본정부가 공식적으로 밝혀온 이상의 자료가 비록 비공식적으로 나마 확인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 예로 후생성引揚원호국이 펴낸 '인양원호의 기록'에 따르면 패전당시 한국인군인,군속은 20만9천2백79명,15만4천9백7명등 모두 36만4천1백86명으로 이중 24만2천3백41명이 귀환 또는 사망한 것으로 돼있어 이 자료에 만 근거하더라도 최소한 12만명이 행방불명된 셈이 된다.

일본정부는 군인군속의 경우 대만인 희생자보상과정에서 87년 9월29일 법무성관보를 통해 대만인과 한국인 희생자(전사.상자포함)가 각각 20만7천1백83명,24만2천명이라고 발표한바 있다.

이같은 수자는 그러나 1940년현재 대만인구가 5백87만명인데 비해 한반도인구는 2천4백32만명에 달하고 있고 식민통치의 폐해가 대만보다 한국에 극심했다는 사실에 비추어 볼때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것이다.

또 태평양전쟁 한국인희생자유족회의 姜渭鍾전회장(88년작고)이 70년대중반 일본후생성등 관계부처에서 확인한 자료에 의하면 사망자가 육군17만8천,해군2만2천,징용15만,정신대9만명등 모두44만명에 이르고 있다.

일본정부가 생사확인마저 안돼 호적정리조차 못하고 있는 국내유가족들의 절규에도 불구,얼마만큼 비인도적인 처사로 일관해 왔는가는 후생성등 실무책임자까지 징용,징병,정신대등에 대한 소관부처가 어딘지 모를만큼 우왕좌왕하는 데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같은 연도 같은 형태의 강제동원 수자마저 내무성,외무성,제국의회 설명자료가 서로 달라 일제의 인력수탈이 얼마나 무계획,무차별적으로 자행됐는지 그리고 그 처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잘 말해주고 있다.

징용,징병연구관계자들은 일제의 징집에 관한 주무부처는 후생성과 노동성인 것으로 보고 있다.

과거 일본군이 취급했던 군인,군속,정신대에 관한 업무는 후생성에 이관됐으며 노동성의 경우 광산,탄광,군수공장,터널공사등에 동원된 노무자에 관한 업무를 전담했다는 것이다.

또 명단보관유무및 소관사항을 둘러싸고 부처간에 서로 책임을 미루고 있는듯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법무성의 경우 일본호적법상 사망신고서를 영구보존토록 돼있는 것으로 알려져 강제 연행당시 소위 황국신민으로 일본국적을 강요당했던 한국인 사망자의 명부도 어딘가에 방치돼 있을 가능성은 농후하다.

이는 태평양전쟁 한국인희생자유족회 관계자들이 지난 4월말 후생성을 직접 방문,강제징용,징병자 명단및 사망자 명부공개등을 요구한데 대해 후생성관리들이 처음에는 자료가 없다고 발뺌하다"정신대,노무자등에 관한 명단은 없으나 군인,군속명단은 있다"며"다만 생존자와 사망자가 분류돼 있지 않다"고 공개를 완강히 거부한데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이 관리들은 특히 거듭된 명단공개요구에 대해 "유족들이 개별적으로 생사확인을 요청해 올경우 이에 응하고 있으나 전체자료 공개에 대해서는 외교적인 채널을 통해서 해달라"고 답변함으로써 후생성에 최소한 군인,군속명단정도는 보관돼 있지않느냐 하는 의문을 짙게 하고 있다.

일본정부의 발뺌과는 달리 현재 강제연행 관련자료는 비록 빙산의 일각이나마 당시 징집 주무부서에 근무했던 관리등 민간인들과 이를 추적해온 일부인사들에 의해 밝혀지고 있다.

재일교포金蓬洙(47.愛知縣小牧시거주)의 경우 일본 三井광업소에 강제동원됐다 숨진 한국인 1백30여명의 명단을 확인,이중 34명의 명부를 보관하고 있다.

후쿠오카현 慶尙院 崔慶尙주지는 후쿠오카일대 광산촌등지에서 사망한 순직산업인명부(대일본산업보국회발행)를 입수,이중 2천3백여명의 한국인사망자명단을 정리,보관하고 있다.

민간인들에 의해 밝혀지고 있는 이 자료들은 대부분 일본인 현장감독이 작성한 비밀수첩이나 당시 읍,면사무소등 관할 행정기관에 제출된 화장인허가서,사망신고서,사체검안서등에 근거한 것으로 최근들어서도 일부자료가 이같은 과정을 통해 드러나고 있다.

현재 그 실상이 전혀 드러나지 않고 있는 정신대의 경우 패전직전 일본군이 관련서류를 모두 소각했으나 사본1통이 조선총독부 동경사무소에 남아 그후 조선은행동경지점의 금고로 옮겨졌으며 정신대실상을 추적해온 일본인 千田夏光씨가 지난80년 이 은행(현재 일본채권신용은행)을 방문,열람을 요구했으나 거절당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서울대 安秉直교수(경제학)에 따르면 강제연행당시 노동성에 징용업무를 담당했던 다케이씨가 강제동원에 관한 자료를 보관하고 있으나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는 것이다.

安교수는 "일본이 패전전후 관련서류를 조선총독부앞마당에서 소각했다지만총독부의 모든 주요 업무는 제국의회등 본국에 보고됐던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징집명부등 관련서류는 어딘가에 남아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일본이 45년동안 한사코 은폐해온 강제연행의 실상은 최근 安교수와 일본메이지대학 우노 후쿠쥬(海野福壽)교수등이 총무처산하 정부기록보존소에 한국측이 작성한 '倭政時代被징용자명부'가 보관돼 있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어떤 형태로든 드러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日정부 철저 함구,희생자 규모등 베일속에 패전후 관계문서 소각, 최근까지 否認일관

(서울=聯合)金溶洙기자=태평양전쟁을 도발한 일제가 소위 聖戰에 투입된 일본군인들의 성욕처리를 위한 도구로 전선으로 끌고간 조선인 종군위안부는 도대체 몇 명이고 생존자들은 얼마나 될까.

얼마전까지만해도 일본측이 존재 사실조차 부정할 만큼 역사속에서 실종됐었던 종군위안부는 흔히 적게는 8만-10만명에서 많게는 20만명이 한반도에서 동원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일본군부가 군인 29명당 1명의 위안부를 책정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군 관계자들 사이에서 통용됐던 '니구이치'라는 말을 근거로 위안부 동원규모를 거꾸로 추산한 것일 뿐 구체적인 수자 파악은 일본정부의 함구와 자료인멸로 접근조차 안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종군위안부로 동원됐다가 병사,학살등으로 숨진 희생자 수는 더더욱 베일에 가려져 있으며 귀환한 생존자들마저 예외없이 수치와 저주로 얼룩진 과거를 숨기고 자취를 감춰버려 세계 역사상 유례를 찾기 힘든 일본의 위안부 동원 실상은 전후 47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철저하게 은닉돼왔다.

일제당시 야마구치(山口)현 노무보국회 동원부장으로 일하면서 조선땅에 직접 건너와 이른바 위안부 사냥을 진두지휘했다고 스스로 폭로한 요시다 세이지씨(吉田淸治)의 증언에 따르면 일본은 전쟁에 패하자 내무차관의 극비긴급명령서를 각 지방관서에 하달,特高경찰을 중심으로 정신대 또는 위안부 관련 문서를 소각했다.

이런 사정 때문에 추정수자 8만-20만명속에 일본의 군수공장에 끌려간 이른바 여자근로정신대가 포함되는 것인지 아니면 이 수자가 말 그대로 군부대로 동원된 위안부들만을 지칭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韓日 양국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한 형편이다.

또 8만-20만명 중에는 일본인,대만인도 포함돼있고 이 중 8할이 조선인들이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으나 이 역시 열쇠를 쥐고 있는 일본 당국의 함구로 위안부 동원진상에 대한 억측만 증폭시키고 있을 뿐 극히 제한된 증언을 토대로 한 추정에 불과할 따름이다.

다만 위안부 희생 규모에 대해서는 지난 75년 당시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회장 姜渭鍾씨가 강제징용,징병실태 조사차 일본후생성을 방문했을 때 관계자료를 통해 위안부 사망자가 9만명이라는 것을 확인한 적이 있으나 姜씨가 88년 작고하면서 자료가 유실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원실태=조선인 종군위안부 동원은 1937년 中日전쟁발발로 전선이 확대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것이 정설이다.

당시 일본군부는 시베리아 출병을 계기로 군인들 사이에 성병이 만연하면서 군의 사기가 급속히 떨어지자 성병 우려가 없는 조선여자들을 위안부로 동원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조선인들에 대한 위안부 또는 매춘 강요는 이미 1920년대 일본 北海道로 끌려갔던 조선여성들이 윤락강요에 못이겨 투신자살했다는 '자살절벽'이 하꼬다테(函館)에 남아있는 예가 보여주듯 中日전쟁이 발발하기 훨씬 이전인 韓日합방직후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일제 정신대 동원은 공식적으로는 일본후생성이 '여자정신근로령'을 공표,시행한 44년8월23일 이후이며 이 법령에 따르면 12-40세 미만의 배우자없는 여성이 동원대상으로 '정신근로령서'를 발급해 군수공장등지로 동원된 것으로 돼있다.

그러나 강제연행 생존자들의 증언을 종합해보면 일제는 이같은 법적근거를 마련하기 훨씬 전부터 官알선,모집등의 허울 아래 지역단위로 인원을 할당,민간업자들을 앞세워 대부분 '좋은 직장으로 보내주겠다'고 속여 여자들을 위안부로 송출한 것으로 드러나 있다.

특히 일본은 전쟁말기로 접어들면서 이같은 동원형식마저 팽개치고 아예 노골적으로 처녀사냥에 나서 심지어 트럭을 대놓은 채 논밭에서 일하고 있는 여자들을 그대로 연행하는등(요시다씨증언) 마치 마소처럼 사람들을 '징발'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또 근로정신대로 방직공장,군수공장등에 동원됐던 사람중 일부는 다시 전선위안부로 차출돼 나가기도 했다.

◇위안부 참상=위안부들이 주로 끌려간 곳은 남양군도,동남아시아,중국대륙,대만등.

뿐만 아니라 일본내에도 마쓰시로대본영등 군부대 주변 곳곳에 위안소가 설치돼 조선여자들이 혹사당하는등 일본군이 주둔하는 곳이면 예외없이 위안부가 동원됐다.

그 한 예로 일본 東京근교의 가시와(栢)시 한 복판에는 조선인위안부들을 수용했던 위안소 건물이 아직 남아 있기도 하다.

위안부들은 중국대륙의 전장에 동원된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노예수송선이라고 불리던 關釜연락선으로 일단 시모노세키로 보내져 거기서 각 전선으로 배치됐다.

남방전선에 끌려갔던 군인,군속 생존자들에 따르면 이들 위안부들은 미군의 폭격을 피해 대개의 경우 일본해군의 삼엄한 호위를 받으며 비밀리에 전선으로 보내졌으며 그 과정에서 미군의 폭격으로, 또는 어뢰에 맞아 수송선이 침몰,몰사한 경우도 있었다.

또 성병에 걸려 '쓸모'가 없어지면 죽임을 당하는등 이른바 전쟁소모품으로 처리됐으며 남양군도등 일부 지역에서는 일본군이 항복하기전 강요에 의해 '옥쇄'하거나 증거를 인멸하려는 일본군에 의해 집단학살당하기도 했다는 게 위안부 피해 당사자들의 증언이다.

이들은 또 부대가 전선을 따라 이동하게 되면 수요에 따라 재배치된 후 전장을 오가며 '정액받이'로 쓰였으며 남서태평양의 라바울섬에서는 44년 12월 해군소속으로 있던 위안부 2백여명이 미군 폭격을 피해 다른 섬으로 잠수함을 이용,이동하던중 어뢰에 맞아 몰사했다(당시 해군군속 시라이 가쓰도씨 증언,가시와시 거주).

◇귀환=종군위안부들은 일본군의 패전과 함께 연합군에 의해 오키나와,하와이 포로수용소등에 수용돼있다가 귀환조치되거나 군인,군속등으로 동원된 징병자들과 함께 해방후 46년초 사이에 귀국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관련, 당시 미군정은 태평양전쟁에 동원됐다가 일본군의 패주로 현지에 남은 잔류자 귀환을 위한 포고조치를 내렸으며 이를 통해 살아남은 위안부들의 상당수가 귀국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일부 위안부 생존자들의 경우 귀국을 포기,현지에 남아 결혼해 살거나 몇몇이 집단부락을 이루어 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확인되지 않고 있다.

특히 생존자 가운데는 귀국 도중 일본에 주저앉아 생활근거지를 마련한 사람이 다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기도 하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남방파병보국대>

 

한겨레


[한겨레]


일제 강제 동원 피해자 광복 60년 새해소망

고복남(88·인천 연수구 선학동)씨는 “질긴 목숨이 지금껏 살아 남아 또 한 해를

맞는다”고 말했다. 그는 1942년 평양 형무소에서 중국 하이난다오(해남도)로

끌려가 “개처럼 일만 하다 돌아왔다”고 눈물을 흘렸다. 그의 손목에는 7명이

조를 짜 탈출하려다 잡혀 100일 동안 나무에 매달리는 처벌을 받아 입은 상처가

아직 선명했다.

남병 보국대 개처럼 끌려가

일본은 지난 1939년 남방침략을 위해 중국 최남단인 하이난다오를 점령하고

1942년말부터 조선의 형무소에 수감돼 있던 죄수 2천여명을

‘남방파견보국대’라는 이름으로 끌고가 비행장·항만·철도공사·철광 채굴 등에

동원했다. 고씨는 “뼈속 깊이 사무친 한을 가슴 속에 묻어둔 채 말 한마디 제대로

못하고 살았다”며 “올해는 광복 60년이 되는 해인 만큼 정부가 나서 우리의

억울함을 풀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고씨의 손을 잡고 있던 양순임(60)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장도 눈물을 훔쳤다.

양씨는 1943년 남양군도로 징용간 뒤, 돌아오지 못한 시아버지에 대한 보상 신청을

하면서 유족회 활동에 참가하게 됐다. 그는 “남의 나라 침략전쟁에 끌려가 죽은

국민의 명단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정부를 이해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국가가 시아버지의 죽음에 보내온 처음이자 마지막 응답은 지난 1975년 지급한

보상금 30만원이 전부였다. 그로부터 30년 동안 한국과 일본을 무수히 오갔지만,

깨달은 것은 일본의 파렴치함과 조국의 비겁함 뿐이었다. 그는 “죽을 때까지

아버님이 살아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던 시어머니(1987년 작고)의 묵은 한을

이제라도 풀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통한 죽음앞에 30만원

일본 후생성이 지난 1990년 발표한 ‘구 식민지 출신’ 군인·군속에 관한 자료를

보면, 우리 나라에서는 모두 24만2341명이 군인이나 군속으로 징용돼 2만2182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나타난다. 학계에서는 군인·군속에 민간 징용자까지 합하면

그 수가 당시 우리 나라 인구의 3분의 1인 700만명까지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박정희 정권은 1965년 한일협정 때 일본으로부터 무상 3억 달러, 유상 2억 달러를

청구권으로 받았지만, 전쟁에 나가 목숨을 잃은 군인·군속의 직계 가족

8552명에게 돈 30만원을 건네주고 모든 배상을 끝냈다. 또 일본최고재판소는

지난해 11월29일 한일협정을 이유로 강제 동원된 한국인 피해자·유족 35명이 낸

청구보상 소송을 “원고의 청구 기각, 소송 비용은 원고 부담”이라는 짤막한

선고문으로 기각했다.

일제에 강제 동원됐던 생존자들과 유족들은 이제라도 우리 정부가 나서주길

바라고 있다. 이들의 올해 소망은 지난해 6월21일 장복심 열린우리당 의원 등

국회의원 117명이 발의한 ‘태평양전쟁희생자에 대한 생활안정지원법’이 통과되는

것이다. 이 법안은 지난 15대와 16회 국회 때도 제출됐지만, 사회의 무관심으로

주목받지 못하고 회기를 넘겨 2번이나 자동 폐기됐다.

생활안정지원법 통과부터

선태수 일본강제연행한국생존자협회장은 “우리가 받아야 할 보상금을 종잣돈

삼아 사회가 이만큼 발전했으니 이제 그만 우리를 배려해 줄 때도 되지

않았느냐”며 “생존자들이 하나씩 둘씩 죽고 없어지고 있어, 6~7년 지나면 아무도

남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길윤형 기자 charisma@hani.co.kr

ⓒ 한겨레(http://www.hani.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